티스토리 자체 광고 사태 이후 한 달 수익이 1달러도 안 되는 말도 안 되는 상황이 시작 된지 어느덧 4개월 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분명히 글 조회 수는 예전과 비슷한데 최근 3개월 동안 애드센스 수익이 3달러가 채 안됬었는데요. 기존에 공개된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 끝에 드디어 제 티스토리 블로그가 예전 수익을 되찾았습니다.
수많은 티스토리 자체광고 해결 방법? 다 해보자!
그동안 티스토리 자체 광고가 시작 된 이후로 현재 제 티스토리 블로그는 거의 방치 수준이었습니다.
사실상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개설하면서 거의 마음을 접었었는데요, 문제는 생각 한 것 보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벽은 높았습니다.
지금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개설한 지 어느덧 3개월이 훌쩍 지났지만 여전히 애드센스 승인을 못 받고 있는 것도 지치고, 무엇보다 도메인 점수 때문인지 유입 자체가 거의 없다고 보면 되더군요.
그래서 구관이 명관이라고 예전에 잘 운영 하던 티스토리 블로그가 다시 눈에 들어왔습니다. 다행히 나름 제 티스토리 블로그도 구글 검색 봇의 은총을 받았는지 글을 3개월 가까이 작성 하지 않았는데 방문자는 큰 차이가 없었는데요.
그래서 간간이 새로 나온 티스토리 자체광고 해결 방법이 있는지 찾아보고 최근 1달 동안 꾸준히 대응을 해본 결과 드디어 다시 예전의 페이지 뷰와 수익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수많은 해결 방법, 결국엔 90% 희망고문
그동안 수많은 유튜버 분들과 티스토리 블로거 분들께서 나름 자체광고 해결 방법이라고 올린 방법들은 사실상 99% 희망고문에 가깝더군요.
물론 그 방법들 중엔 정말 예전 페이지 뷰를 회복하는 방법이 분명히 있을 겁니다. 제가 제대로 적용을 못했을 수도 있으니깐요.
하지만 결론부터 말하면 본문 상단 광고 표시, 상단 자체 광고 보다 먼저 내 광고 노출 시키기 대충 이런 것들 다 해보셨죠? 근데 제대로 안되죠?
맞습니다. 그냥 인터넷 검색으로 떠도는 저런 방법들은 저도 테스트 해본 결과 애드센스 페이지 뷰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 건 맞지만 그 영향이 굉장히 미미합니다.
제 블로그 기준 일 평균 방문자가 약 200~300명 사이 정도인데, 위 방법을 적용 해봤자 실제 일어난 페이지 뷰는 100은 커녕 70도 안되더군요.
약간의 회복의 기미는 있지만 결국 본질적인 해결 방법이 아니었습니다.
티스토리 자체 광고, 이렇게 하니 해결 됬습니다.
이건 이번 달 까지 제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 입니다.지금부턴 제 블로그 애드센스 광고를 예전처럼 100%는 아니지만 거의 90% 가까이 해결한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제목 상단 광고 배치는 절대 금물! 하지 마세요.
이건 처음 시도 했던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시도 했던 이유는 다름이 아니라 애드센스 정책 상 연속적인 광고 배치는 위반사항에 해당됩니다. 이 정책 때문에 6월 말 그렇게 많은 분들이 광고 게재 제한에 걸려 버린 거죠.
사실 이건 우리 잘못이 아니라 멋대로 본문 상단에 자동 광고를 넣어버린 티스토리 잘못인데 그 책임은 우리에게 온 정말 황당한 사태 였고, 급하게 연속적인 애드센스 광고가 노출 되지 않게 제목 상단으로 광고 코드를 옮겼던 겁니다.
이미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 방법은 전혀 페이지 뷰 회복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냥 계정 제한을 피할 임시 방편이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 수익 설정 모두 끄기(연동 해제), 플라시보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 보면 따로 수익 메뉴에 애드센스 광고를 어떻게 노출 할지 설정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예전엔 티스토리와 애드센스 연동이 되있었지만 전 아예 연동 자체를 해제 했습니다.
연동을 해제 하더라도 이미 승인을 받은 블로그는 광고를 게재 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고, 연동을 해제 해도 티스토리 자체 광고는 뜨기 때문에 아예 복잡하게 상단은 끄고 하단은 키고 할 거 없이 그냥 다 꺼버렸습니다.
이 방법은 개인의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순 있지만 해결 방법은 아닙니다. 그냥 더 이상 카카오에게 내 에드 센스 정보를 주기 싫어서 끊었다 생각하면 마음은 편해집니다.
블로그 스킨 초기화 또는 다른(기본) 스킨으로 변경
전 이 방법으로 은근히 효과를 많이 봤습니다. 10년이 넘는 세월 동안 한 스킨만 고집해 왔는데 결국 카카오 덕분에 며칠 밤을 세워 설정했던 모든 스킨 설정을 다 버리고 기본 스킨으로 돌아왔습니다.
이 방법을 적용 후 며칠이 지나니 의외의 결과가 나왔는데요, 방문자 수 대비 페이지 뷰가 거의 50% 정도 회복이 됐습니다.
아마 기존에 사용 하던 스킨이 꽤 오래된 스킨이기도 했었고, 광고 노출에 있어서는 최적화가 안된 스킨 이었다는 결론이 나왔네요.
그러니 혹시나 오래된 스킨을 사용 하고 계시는 분들이나 Html 소스나 CSS 수정을 많이 했는데, 저처럼 오래돼서 뭘 수정했는지 기억도 안 나는 분들은 그냥 깔끔하게 스킨을 초기화 해보는걸 추천 드립니다.
연속 광고 제한에 대한 나름 역발상 대응을 해봄
이 방법은 100% 확실하진 블로그 스킨을 초기화 해도 페이지 뷰 회복이 50% 정도 수준이라 그냥 테스트 삼아 해봤는데요.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이 방법을 적용하고 방문자 수 대비 페이지 뷰 횟수가 거의 90% 가까이 회복이 됐더군요. 이젠 큰 돈은 아니지만 예전처럼 한 달 인터넷 사용료 만큼 수익도 다시 돌아왔습니다.
방법이 궁금하시죠?
테스트 했던 방법은 생각 보다 간단합니다. 애초에 구글은 연속 광고 노출은 정책 위반 행위에 들어간다는 것 설명 드렸죠?
문득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티스토리 자체 광고랑 내 애드센스 광고를 분리 하면 되는 것 아닌가? 그래서 연동을 끊어버려도 눈치 없이 제 글 상단에 위치 하던 광고를 어떻게 분리 할까 고민 하던 중 이렇게 했습니다.
내 본문 최상단에 어차피 노출되는 티스토리 자체 광고 보다 더 위에 본문과 연관 있는 의미 있는 문구 넣어주고 그 보다 위에 제 광고 코드를 넣으면 끝.
참 쉽죠? 이론상 연속 광고 노출만 안되게 하면 되니깐 광고 와 광고 사이에 문구만 넣어주면 정책 위반이 아니니 두 광고 모두 노출이 되겠죠?
전 이 방법들을 이용해 티스토리 자체 광고 이전의 페이지뷰 횟수와 수익을 되찾았습니다.
글을 마치며
사실 티스토리 자체 광고 해결 방법은 아직 100% 확실한 방법이 없는 상황입니다. 100% 해결 방법을 알아낸다 해도 아마 소수만 알고 넘어가는 그런 소스가 되겠죠.
제가 오늘 글에서 해결 방법에 대한 정확한 가이드라인과 구체적인 적용 방법을 뺀 이유도 이거랑 비슷합니다. 100% 확실한 해결 방법이면 이렇게 하면 된다 그림 이랑 코드도 넣고 따라만 해도 되게 하고 싶지만 앞서 말했듯이 위 방법도 100% 해결 방법은 아니라 그렇게 할 수 없었네요.
그러니 만약 해봤는데 안된다고 절 너무 탓 하진 말아주세요. 내가 세팅을 잘못 했을 수도 있는 거고, 제가 괜히 제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공개 해 논게 아니니깐요.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생각보다 난항이라 골치 아팠는데 이렇게 제 티스토리 블로그가 다시 예전 만큼 돌아와 주니 너무 고맙네요.
글을 쓰는 10월의 마지막 날인 오늘 제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은 이렇게 나왔습니다. 제 수익 인증을 보시고 누군가는 “얘개~~ 고작 저거 벌어?” 할 수도 있는 금액이지만 저에겐 나름 의미 있는 수익이네요.
취미 삼아 글만 적어도 구글에서 내 인터넷 통신비를 준다는 게 얼마나 고맙나요. 그리고 나름 소소하지만 이것도 외화 벌이 아니겠어요?
그래서 요즘 고민이 더욱 많아지네요. 부진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포기하고 다시 티스토리 블로그를 할지, 아니면 끝까지 나를 믿고 밀고 나갈지 수십 번 생각하는 중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쉽게 보시면 안되요, 애드고시를 떠나 애초에 유입 자체가 티스토리 블로그는 그냥 선녀라고 보시면 됩니다. 진심 워드프레스의 진입 장벽에 비하면 티스토리 자체 광고는 별거 아닌 것 처럼 느껴질 정도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