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구글SEO 에 최적화 글쓰기 2편 구글이 좋아하는 글 쓰기

오늘은 지난 1편에 이어 워드프레스 구글SEO 에 최적화 글쓰기 2탄 구글이 좋아하는 글 쓰기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글에선 구글SEO 에 대한 기본 상식에 대해 이야기 해봤는데요.

오늘은 구글SEO로 어떻게 글을 써야 구글이 좋아하는 글이 되는지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 글을 쓰기 이전에 사전에 필요한 준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구글SEO 에 최적화 글쓰기

구글이 좋아하는 글 쓰기

구글은 웹 크롤러를 이용한 완전히 자동화된 검색엔진을 사용합니다. 즉 웹페이지를 수집하는건 사람이 아닌 봇이라는 거죠.

구글 검색봇은 24시간 인터넷 웹을 탐색하면서 구글 색인에 필요한 URL을 자동으로 수집합니다. 물론 성격 급한 대한민국 사람들은 그런 봇이 수집하기도 전에 수동으로 봇에게 색인 요청을 하곤 하죠.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글들을 구글이 수집하는건 또 아닙니다. 아무리 수동으로 색인 요청을 해도 구글이 기본적으로 요구하는 양식을 갖추지 않은 페이지는 색인이 되더라도 다시 거부 되곤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어떻게 하면 구글이 좋아 하는 글을 써야 할지 알아야 하는 거죠.

나 자신이 구글SEO 가 되보자.

SEO의 의미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단순히 검색 엔진 최적화 라는 뜻이 기본이지만 이 최적화 작업을 하는 사람의 직책을 뜻하기도 합니다. 크롤링은 로봇이 하지만 그 로봇을 만드는건 사람이니깐요.

결국 우리는 직접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글을 만들어 보다 웹 인지도를 높여야 한다는 겁니다. 그런데 어떻게 하면 웹 인지도를 올릴 수 있을까?

결론 부터 말하자면 100%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유추하고 따라할 수는 있죠. 즉 나 스스로가 블로그에 글을 쓸 때에 구글SEO 입장이 되 보는 것입니다. 글 자체를 작가의 시점에서 보는게 아니라 독자의 시선에서 바라봐야 한다는 겁니다.

그럼 독자의 시점에서 바라 봐야 한다는 건 어떤 걸 의미하는 걸까요?

1. 읽기 쉬운 글 쓰기

아무리 유익한 내용의 글이라도 읽고 이해 하기 어려우면 그 글은 좋은글이 될 수 없습니다. 그럼 읽기 쉬운글은 어떻게 써야 하는걸까?

수많은 방법이 있지만 전 주로 내가 쓴 글을 게시 하기 전에 한번 읽어 봅니다. 단순히 검수를 하는게 아닌 직접 이 글이 어떤지 읽어보는 거죠. 그런데 왜 이렇게 쓰냐고요? 그럼 할 말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내가 쓴 글을 한번 쭉 읽어보다 보면 무언가 읽기에 부자연 스러운 부분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럼 좀 더 문단은 내용을 추가하거나 아예 삭제해버리는 방법으로 한 문단을 읽어 내려갈 때 최대한 흐름이 있게 읽을 수 있게 하도록 노력합니다.

2. 키워드와 일치하는 주제의 글을 쓰자

글을 쓸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게 바로 주제 선정이죠. 주제를 선정하고 주제에 맞는 키워드를 정리해서 그 키워드에 맞는 글을 써야 합니다. 너무 나도 당연한 이야기 라고요?

이게 생각보다 꽤 어렵습니다.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저도 잘 못하고 있고요. 처음 키워드를 구글SEO에 최적화 된 글쓰기로 잡았는데 글은 뭔가 산으로 가는 느낌이랄까요?

읽기 좋은 컨텐츠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읽기만 편하고 막상 그 안에 알맹이가 없으면 결국엔 외면 받는 글이 될 수 밖엔 없습니다. 그걸 피하기 위해선 처음 정한 주제로 글을 쭉 써내려가는게 중요 하죠. 그리고 구글SEO도 결국 이런 글을 더 좋아합니다.

사람이 좋아하는 글은 결국 구글SEO도 좋아하는 글이 되는 거니깐요.

3. 불필요한 플러그인이나 Html 태그는 금물

가끔 구글링을 하다 보면 이런 사이트 들이 있습니다. 너무 많은 플러그인과 html 태그 때문에 사이트 로딩 자체가 느린 사이트 들이요.

이런 사이트들은 구글SEO는 물론이고 원하는 정보를 찾는 입장에서도 정말 안좋은 방법중 하나 입니다. 저도 한때 티스토리에서 시도해 봤던 세팅이지만 이건 독이면 독이 됬지 득이 되는 일은 하나도 없습니다.

특히 요즘 검색 봇들은 불필요한 태그나 광고 클릭 유도 하는 소스는 귀신같이 찾아냅니다. 상위 노출이 되던 글도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일명 저품질로 판명되서 검색 결과에서 제외됩니다.

최적화가 된 블로그는 이런 방법을 쓰지 않고 애드센스 자동광고만 설정 해도 충분히 수익이 납니다. 과유불급 이라고 했죠? 지나친 건 안한 것만 못합니다.

4. 목차의 중요성

좋은 글은 무엇일까요? 아니 그전에 글이란 무엇일까요?

전 내 생각과 주장을 다른 사람에게 문자로 표현하는 방식 이라고 생각합니다. 고리타분 한 말 같지만 맞는 이야기 이니깐요. 근데 글이 중요하다면서 왜 목차가 중요하다고 하느냐?

지금 주변에 아무 책이나 좋으니 책을 펼쳐 젤 첫 장을 봐 주세요. 뭐가 있나요? 그 책의 목차가 있죠?

글을 써내려 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 글이 어떤 글인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목차가 있다면 읽는 사람 입장에선 좀 더 내가 원하는 정보가 어디 있는지 빨리 파악할 수 있고 그런 글을 우린 정리가 잘 된 글이라고 합니다.

목차라는 개념 자체가 그 문장의 소제목 개념 이기도 하고요. 그 소제목이 소위 말하는 수익형 블로거들이 강조하는 H태그(헤딩태그) 입니다. 구글SEO가 가장 좋아하는 떡밥이죠.

글을 마치며

티스토리 블로그나 워드프레스 기반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구글SEO 방식의 글쓰기는 선택이 아닌 필수 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이 구글SEO가 무엇인지 모르고 아는 사람들은 그걸 잘 알려주지 않죠. 왜냐면 100% 맞는 정답은 없기 때문입니다. 만약 100% 구글SEO의 알고리즘을 알고 있다면 그건 정말 대단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오늘은 구글 SEO가 좋아하는 글은 어떤 방식으로 써야 하는지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봤는데요. 이 글을 관심있게 보신분들은 구글SEO 글쓰기에 있어 중요한 것 몇 가지를 이미 얻어가신 겁니다.

사실 그냥 일목요연 하게 이게 좋다 저게 좋다 이런 식으로 글을 써도 상관은 없지만 왜 그렇게 써야하는지 설명도 없이 이게 좋다 저게 좋다 하면 따라하실껀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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