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자체광고 해결방법 3가지 현재로선 가장 현실적인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티스토리 자체광고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 수입이 줄어 걱정이신 분들을 위해 티스토리 자체광고 해결방법 3가지 에 대해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에서는 2023년 6월 27일 부터 모든 티스토리 블로그에 자체광고를 시작했습니다.
[안내] 6월 27일부터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신설합니다.
이젠 티스토리 블로그라면 무조건 티스토리 소유의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뜨게 되었죠.
현 상황에서 어쩔수 없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써야 한다면 아래 3가지 방법으로 해결해 봅시다.
티스토리 자체광고 해결방법 3가지
현재 상황에서 자체광고를 100% 피할 수 있는방법은 티스토리에 2차 도메인을 넣는 방법이지만 이 방법은 별로 추천드리고 싶진 않습니다. 미리 2차 도메인 셋팅이 되어 있으면 모를까 과정도 복잡하고 이 방법도 조만간 티스토리 에서 조치를 한다고 예고 했으니깐요.
현실적으로 지금 상황에선 내 애드센스 광고와 티스토리의 자체광고가 연속해서 나오게 하는걸 막아 무효 컨텐츠 판정 받는걸 막는데 최선이겠네요.
방법1. 내 광고를 제목 상단에 노출
이 방법은 제가 자체광고 사태 이후 처음 썻던 방법 입니다. 일단 당장 애드센스 정지를 피하기 위해 썻던 방법 이구요. 적용방법은 간단합니다.
1. 우선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편집으로 들어가 Html 편집 모드로 들어갑니다.
2.html 편집창에 들어가서 Ctrl+f 눌러 아래와 같이 “header” 검색 또는 “article_rep_title”을 검색합니다.
스킨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겠지만 대부분 블로그 제목은 header 클래스 안에 존재 하므로 만약 둘다 검색이 안된다면 h1 으로 검색해 보시는것도 한 방법입니다.
3. (제 스킨 기준) header 클래스 가 열리는 곳 바로 밑에 기존에 사용하시던 애드센스 Html 코드를 넣어주신후 적용 하시면 블로그 이젠 내 애드센스 광고가 제목 상단 위에 노출되는걸 확인할 수있습니다.
위 방법은 제가 첫번째 썻던 방법이고 애드센스 광고 정지 대응으로 시도 했던 방법입니다.
방법2. 티스토리 자체광고 보다 내 광고를 상단에 먼저 뜨게 하는법
이 방법도 사실 그렇게 어렵진 않습니다. 이 방법도 간단한 스킨 html 편집으로 가능 합니다. 티스토리 자체광고의 pub-id 는 앞자리가 “9”로 시작하는 반면 제가 승인받은 애드센스 pub-id는 “4”로 시작합니다.
이전 방법인 article_rep_desc 위에 구글 광고를 넣어도 개발자 모드에서 확인해 보면 노출 우선순위가 티스토리 자체광고가 우선으로 되있기 때문에 “9”로 시작하는 광고가 노출이 되고 “4”로 시작하는 내 광고는 아예 노출이 되지도 않는데요. 이 순서를 html 코드 수정으로 바꿔 주는 겁니다.
1. 방법1 과 같이 티스토리 스킨에서 html 편집을 선택 후 Ctrl+f 누른뒤 “삭제” 검색 (스킨 마다 조금 다를수도 있음. 제 스킨 기준 post-config 클래스 안에 있네요.)
2. 아래 와 같이 html 코드를 둘러보면 스킨마다 구조는 조금씩 다를 수도 있지만 본문 상단에 있는 수정, 관련글, 삭제 이런식으로 제목과 본문 사이에 관리자 메뉴를 찾아야 합니다.
제 스킨 기준으로는 post-config 안에 있었고 만약 “삭제”로 찾기가 안되신다면 “s_ad_” 로 검색.
3. 위 코드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div class=”post-config”> 안에 수정과 삭제 버튼이 있고 삭제 아래에 </div>로 끝이 납니다. 내 애드센스 html 코드를 아래처럼 저 </div> 바로 아래 넣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요. 중간에 있는 “ ” 는 광고가 너무 바짝붙는걸 방지하기 위해 빈칸을 넣어준 겁니다. 자 이제 내 광고가 자체광고 보다 먼저 노출이 되는지 확인해 봐야겠죠?
확인 방법은 간단합니다. 크롬 기준으로 스킨 수정 후 블로그 자신의 글 페이지에서 개발자모드로 들어가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보이시나요? 블로그 상단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 속성값을 보시면 현재 노출중엔 알리익스프레스 광고의 pub id는 제 광고인 “46” 으로 시작되네요.
이렇게 하면 티스토리 자체광고보다 내 애드센스 광고가 먼저 노출이 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모바일 기준)
그럼 티스토리 자체광고는 어디로 갔을까요? 상단엔 광고가 하나 뿐인데??
정답은 본문 하단에 있었습니다. 이렇게 내 에드센스 광고를 우선노출 시키면 티스토리 광고는 본문 하단으로 자동으로 이동 되네요.
단 이방법은 모바일에서 유용한 방법이고 PC모드 에선 내 광고가 먼저 노출이 되긴 하지만 바로 밑에 티스토리 자체광고가 연속으로 노출이 됩니다. (목차 넣기나 섬네일로 해결하세요.)
지금까지 티스토리 자체광고 보다 내 광고를 먼저 노출시키기 였습니다.
방법3. 워드프레스 블로그 개설(가장 현실적인 대응)
위 두 가지 방법도 어떻게 보면 html 코드 수정을 통한 꼼수(?)에 가깝고 시간의 문제일 뿐이지 언젠간 티스토리에서 위 방법도 대응을 시작할 겁니다. 이미 2차 도메인 자체광고도 조만간 조치를 하겠다고 했을 정도니 위 방법은 티스토리에서 더 쉽게 대응할 수 있겠죠.
그래서 마지막 방법은 가장 현실적인 대응방법인 워드프레스 블로그 개설 입니다. 애초에 이 글을 보고 있다는 것 자체가 블로그를 통한 수익 창출이 최종 목적 이니 그냥 솔직하게 적어 볼게요.
워드프레스 서비스가 유료 라는 단점과 티스토리보다 복잡한 셋팅을 통해 만들어야 한다는 진입장벽이 있긴 하지만 요즘 도메인 호스팅 비용도 그리 비싸지 않고 2차 도메인은 무료로 배포하는 도메인 호스팅 사이트도 많습니다.
웹호스팅 서버 비용도 처음부터 방문자가 몇천명 되는 게 아니라면 월 몇천원 이면 충분히 구입 가능하고요. (한 달 기준 스타벅스 커피 한잔 값도 안들어 갑니다.)
그리고 적어도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명목 하에 블로그 수익에 빨대 꽂는 회사랑 영원히 이별 할 수있고요.
또한 워드프레스 세팅이 어려워 보이지만 실제론 티스토리 세팅 보다 훨씬 쉽습니다. 일일이 수동으로 html 과 css 코드 뜯어 고치야 하는 어려움이 있는 티스토리의 세팅에 비해 워드프레스는 플러그인 설치 몇 번으로 해결이 가능하거든요.
물론 유료 플러그인을 쓰면 좋겠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있어 필요한 기능들은 무료 플러그인으로 충분히 세팅이 가능합니다. 지금 보시는 제 워드프레스도 무료 테마와 무료 플러그인으로만 만들어 진 사이트고요.
오히려 구글SEO 에 최적화 된 글쓰기 가이드 제시 등 사용자 편의면에서 티스토리보다 워드프레스가 훨씬 편하고요.
마치며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느냐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 하느냐 그건 개인의 선택입니다. 하지만 애초에 블로그를 통한 수익이 목적이라면 하루라도 빨리 한 시간이라도 빠르게 탈 티스토리를 추천드립니다. 이제 더이상 티스토리에 있을 딱 하나의 이유도 사라졌거든요.
수익이 목적이 아니라면 차라리 전 네이버 블로그를 추천드립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운영 정책이 좀 자사 친화정책이긴 하지만 네이버 만큼 사용하기 편한 블로그 서비스도 없거든요. 열심히만 한다면 애드포스트 수익으로도 충분히 수익창출도 노려볼 수도 있구요.
지금까지 티스토리 자체광고 해결방법 3가지 방법 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