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와 DAS의 차이점 및 장단점

오늘은 우리가 일상 생활 속에서 많이 사용하는 NAS와 DAS의 차이점 및 장단점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NAS는 나스 라고도 하지만 NAS의 어원은 Network Attached Storage 입니다. 반대로 DAS는 Direct Attached Storage 인데요.

간단하게 NAS 와 DAS 의 차이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스토리지냐 다이렉트로 연결된 스토리지냐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NAS와 DAS의 차이점 및 장단점

오늘은 이 두 저장장치의 차이와 장단점에 대해 좀 더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NAS 란 무엇인가? DAS와 차이점은?

인터넷의 발전으로 PC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더 이상 데이터를 물리적인 저장장치에 들고 다니지 않게 되었습니다. 물론 지금 같은 세상에도 중요한 자료는 따로 백업을 하기도 하죠.

사실 우리에게 친숙한 건 클라우드 서비스 같은 인터넷 저장 서비스가 더 친숙한데요. 이런 서비스를 하는 기업도 기업형 NAS를 운영 하여 서비스 하는게 되죠.

NAS 는 사전적 의미 그대로 네트워크에 연결된(붙여진) 스토리지 즉 저장장치 이며 최근엔 기업 뿐만 아니라 가정이나 기관 등 많은 곳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자 그럼 나스(NAS)의 장점은 무엇이냐?

NAS의 장점

나스의 장점은 인터넷이 되는 환경이면 어떤 환경에서든 사용자가 데이터를 여러 사람에게 공유 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한 이렇게 공유된 데이터로 인해 여러 사람들이 동시에 공동 작업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기도 하죠.

물론 이렇게 공유되고 작업 된 데이터를 별도의 작업 없이 일정 구간 마다 자동으로 백업하고 이 백업된 데이터를 언제든 복구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게 그렇듯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닌데요. 그럼 나스의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NAS의 단점

우선 NAS의 가장 큰 단점은 보안에 취약하다는 겁니다. 네트워크를 통해 인터넷이 연결되는 만큼 어떤 사용자나 권한만 있으면 접근이 가능한 장점이 단점도 됩니다.

굳이 해커의 공격이 아닌 권한을 가진 사용자가 실수로 백도어나 악성코드 같은걸 모르고 나스에 설치할 수도 있는거니깐요.

그래서 NAS는 보안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만큼 NAS관리자의 역할이 중요한 셈이죠.

또한 NAS는 초기 구축 비용이 꽤 많이 들어갑니다. 기본적으로 4베이 NAS 시스템을 구축하려고 하면 NAS 자체만으로도 사무용PC 한대값 이상의 가격이죠.

거기에 추가로 스토리지 즉 하드디스크를 4베이 설치한다고 하면 비용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그리고 인터넷이 연결되 있어야 모든 접근이 가능하기에 만약 인터넷이 안되는 상황에선 데이터에 접근할 수 없는것도 단점이구요.

이렇듯 NAS가 마냥 좋은건 아닙니다. 비용문제,보안문제,접근문제등 많은것을 해결해야 하죠. 그래서 보안이 중요한 데이터는 차라리 NAS가 아닌 DAS로 하는게 좋습니다.

DAS란 무엇인가? 왜 써야 하는가?

우선 DAS는 말 그대로 우리가 흔히 아는 외장하드 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어원으로만 봐도다이렉트 스토리지 이니깐요.

이건 조금 논외이긴 하지만 DAS 시스템을 NAS시스템에 접목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실제론 많이 사용된고 있는 방법이구요.

그러면 왜 굳이 NAS만 써도 되는데 DAS를 써야 할까요?

DAS의 장점들

우선 DAS는 NAS와는 달리 컴퓨터나 서버에 직접(Direct)로 연결되는 구조 입니다. 그만큼 빠른 전송 속도와 낮은 지연 시간으로 작업이 가능합니다.

별도의 인터넷 네트워크 구성이 필요없이 바로 컴퓨터에 연결하여 저장장치로 사용 가능하기에 NAS처럼 별도의 권한이나 설정을 할 필요도 없구요.

무엇보다 DAS의 최대 장점은 인터넷에 직접 연결되지 않기 때문에 보안성 면에선 NAS보다 보안문제가 생길 일이 적어집니다.

하지만 NAS와 마찬가지로 DAS도 이런 장점들이 단점이 되기도 하는데요.

DAS의 단점들

앞서 첫번째 장점이었던 직접 연결이 가능하여 빠른 속도의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지만 공유 목적의 데이터 생성에는 부적합 합니다.

또한 DAS는 단일 장치(HDD) 스토리지에 의존해야 하므로 고장 시 데이터 손실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데이터의 확장성도 NAS에 비해 떨어집니다.

이렇듯 NAS와 DAS는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자 측면에선 NAS가 DAS보다 편리하지만 그런 기능들을 구현하기 위해 DAS가 필요한 아이러니한 상황도 많이 나오죠.

오히려 데이터의 차폐성은 DAS가 좋기 때문에 하나의 원본을 DAS로 만들어놓고 그걸 NAS에 뿌려서 사용자에게 더 간편한 환경을 조성해 줄 수도 있고요.

글을 마치며

사실 DAS는 NAS 의 전신 모델이기도 합니다. 과거 인터넷이 보급되기 전에는 NAS라는 개념 자체가 없었죠.

저도 집에서 NAS를 운영중 이긴 하지만 NAS는 단순히 데이터 저장장치로 보기보다는 하나의 웹서버 개념으로 접근 하시는 게 더 좋을 거 같습니다.

오늘은 단순히 NAS와 DAS의 차이점 및 장단점 에 대해서만 이야기 해봤지만 사실 NAS의 확장성은 무궁무진 합니다. 이젠 DAS는 기업 에서나 이용하고 기업들도 NAS 시스템을 속속 도입하고 있으니깐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