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WordPress) 블로그 만들기 1. 워드프레스의 장단점

최근 티스토리 블로그의 자체광고 시작으로 많은 분들이 그 대안인 워드프레스 블로그릏 알아보고 계실겁니다. 하지만 막상 워드프레스 블로그 라는게 막상 만드려고 보면 기존의 플랫폼 방식의 블로그 보다 접근성이 어려운 게 현실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워드프레스(WordPress) 블로그 만들기 를 시작하기 전에 간단히 워드프레스가 무엇인가 알아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wordpress)란???

블로그를 워드프레스 에서 시작해야 하는 이유

워드프르세의 역사는 사실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만큼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국내에서나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가 접근성이 좋아 많이 이용할 뿐 해외에선 이미 많은 블로거들이 워드프레스를 통해 블로그를 만들고 있죠.

국내에서 가장 워드프레스랑 성격이 비슷한 블로그는 바로 티스토리일 겁니다. 사실상 국내에선 유일하게 티스토리만 설치형 블로그에 가깝고 유일하게 구글 애드센스를 적용할 수 있는 블로그 이니깐요.

하지만 6월 27일부터 시작된 티스토리 자체광고 덕분에 이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은 티스토리를 이용할 이유가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바로 그 대안이 워드프레스 인 것이죠.

티스토리 자체 광고에 대해선 아래 글을 참고 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티스토리 자체광고 시작 너무 화가 납니다 with 해결방법

티스토리의 대안 워드프레스?

많은 분들이 이번 티스토리 자체광고 적용 이후 그 대안을 찾고 계실겁니다. 사실 접근성만 보자면 티스토리만큼 좋은 블로그 플랫폼도 없습니다. 그동안 그 이유 때문에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았었구요. 하지만 이제 애드센스 수익의 절반 그 이상을 가져 가버리는 자체 광고 덕분에 이제는 헤어질 시간이 왔습니다.

그렇다고 막상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려니 저 또한 너무 막막했습니다. 하지만 막상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개설하고 나니 왜 좀 더 빨리 실행을 못했을까 싶네요. 그래서 메모장에 간단히 정리했던 워드프레스의 장단점에 대해 좀더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의 장점

워드프레스는 기존 우리가 사용하던 블로그 플랫폼과는 차원이 다른 서비스와 확장성을 제공 합니다.

확장성

워드프레스는 기존 우리가 사용하던 블로그에 비해 무궁무진한 확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처럼 일정하게 제공되는 테마나 플러그인으로만 블로그를 만들어 가야 했다면 워드프레스는 그런 틀 자체가 없습니다.

사용자에게 있어 자유로운 테마와 레이아웃을 선택할 수 있게 도와주고 이미 다른 유저가 만든 테마를 써도 상관이 없습니다. 일일이 규격 화 되어있던 기존 플랫폼 블로그와는 차원이 다른 무한한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구글SEO 최적화

블로그라는 것 자체가 내가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하고 싶은 말들을 글로 옮기는 것 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가치 있는 글이라고 할지라도 그 글이 검색 엔진에 노출이 안된다면 의미가 없어지게 되죠.

워드프레스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기반으로 좀 더 구글이 원하는 알고리즘에 최적화 된 글을 사용자가 작성할 수 있게 플러그인을 통해 도와줍니다. 딱히 정해진 틀을 강조하는게 아닌 사용자에게 있어 좀더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글을 쓸 수 있게 도와주는 서포터 같은 개념이죠.

전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가장 좋은 거 같습니다. 그동안 블로그를 하면서 글을 쓰다 보면 저절로 중구난방 식으로 쓰곤 했는데 확실히 체계를 잡아주는 느낌 이랄까요?

나만의 블로그를 만들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 같이 딱히 정해진 정책이나 제한이 없습니다. 그동안 기존 블로그 운영정책을 무슨 엿장수 엿바꿔 먹듯이 바뀌는 정책 때문에 사용자인 우리는 어쩔수 없이 그 정책을 따라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기본적인 저작권 문제나 성인물 또는 기타 법에 저촉이 되는 부분만 아니면 그 안에서 나만의 블로그를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그 누구의 소유도 아닌 제 소유의 블로그 이니까요.

이 장점 하나 만으로도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옮길 이유는 전 충분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단점

모든게 그렇듯 워드프레스도 장점만 있는것은 아닙니다. 기존 플랫폼 형식의 블로그와 비교하면 단점도 있습니다.

유료 서비스

워드프레스 자체는 일단 무료 입니다. 하지만 어디 까지나 워드프레스 하나만 무료. 일단 국내에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개설하려면 가장 기본적인 개인 도메인 주소 (1차 도메인) 부터 시작해서 웹호스팅 서버 비용 그리고 각종 유료 테마 및 플러그인 까지 즉 유료 서비스 입니다.

그동안 회원가입만 하면 블로그를 만들어 운영할 수 있었던 것과 다르게 블로그 개설부터 어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한 다는 점이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블로그

워드프레스는 위에서도 언급 했듯 무궁무진한 확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돌려 말하면 처음 시작은 완전히 백지 상태에서 시작을 해야 합니다. 이게 장점이라면 장점이고 단점이라면 단점이죠.

기본적인 테마는 물론 사용할 플러그인 설정은 물론 도메인 연결 및 웹 호스팅 까지 이 모든걸 이제 버튼 몇 번만 클릭하면 되던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를 떠나 스스로 해야 됩니다. 심지어 검색 엔진 등록도 직접 해야 하죠.

애드센스 재승인(애드고시)

기존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던 분들은 이미 운영하시는 블로그 주소로 티스토리 광고 게재 승인을 받고 계신 상태 일 겁니다. (자체광고 적용 덕분에 큰 의미는 없게 되었지만.)

하지만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새로 만들게 되면 새로 만든 블로그 도메인 주소로 애드센스 광고 심사를 새로 다시 받아야 합니다. 한때 수많은 재승인(보류)를 받았던 안 좋은 추억을 다시 한번 해야 되는 거죠.

워드프레스 이젠 선택이 아닌 필수

사실 이제 우리나라에서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블로그로 수익을 창출 하려면 이제 워드프레스는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가 왔습니다. 어떻게 보면 저도 늦은 감 이 없지 않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도 계속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이제는 적어도 국내에선 다른 대안이 별로 없는것 같습니다. 아직 2차 도메인을 통한 티스토리 자체광고는 어느정도 괜찮은 것 같지만 이 것도 언제 티스토리가 손댈지 모르는 부분 이니까요.

그래서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과감하게 다시 한번 제로부터 다시 시작해 보는 건 어떨까요? 늦지 않았습니다. 예전에도 그랬듯 다시 천천히 걸으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공식 사이트

글을 마치며

애드센스 재승인을 받아야 한다는 압박감이 없지 않지만 그래도 이젠 적어도 어느 날 갑자기 바뀐 운영 정책 때문에 뒷통수 맞을 일은 없어지게 되었으니까요. 하지만 그동안 열심히 가꿔 왔던 블로그를 보고 있자면 뭔가 섭섭하긴 합니다.

물론 그동안 티스토리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회원가입 하나 만으로 무료탑승 하고 있었던 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동안의 무료로 사용했던 비용을 한번에 때려 맞는 기분 이랄까요?

오늘도 티스토리 방문자 수 대비 페이지뷰를 보고 있자면 한숨만 나오네요.

오늘은 설치형 블로그인 워드프레스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글부턴 본격적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 개설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