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 필수 플러그인은 뭐가 있을까요? 오늘은 제가 그동안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구축하면서 했던 세팅 중 어떤 플러그인 들을 설치했나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제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100% 무료 플러그인으로만 세팅이 되어 있는 상태인데요. 그동안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워드프레스로 옮기다 보니 최대한 티스토리와 비슷한 환경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 어떤 플러그인들을 사용했는지 한번 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필수 플러그인 (무료)
사실 저도 태어나서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처음 만들어 본거라 구글링이나 유튜브 검색을 하면서 다른 분들의 자료를 많이 참고 했습니다. 그래서 다른 분들의 세팅과 비슷할 수 있으니 이점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 클래식 편집기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처음 개설해서 글쓰기를 해보면 뭔지도 모르는 블록 편집기 라는 글 에디터가 우리를 반겨줍니다. 사실 블록 편집기가 적응하고 나면 훨씬 편하고 기능도 많다곤 하는데 이미 네이버나 티스토리 블로그 에디터에 길들여진 저로썬 쓸 엄두가 안났습니다.
그래서 대안을 찾다 보니 역시 답은 있었습니다. 클래식 편집기 플러그인이요.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 한뒤 설정>쓰기>기본편집기 를 클래식 편집기로 바꿔주면 조금은 어색하지만 우리가 익숙하게 사용하던 글쓰기로 바뀝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블록 편집기가 적응만 하고 나면 훨씬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고 하니 이건 선택하셔야 합니다.
2. 고급 편집기 도구
클래식 편집기를 사용 할 거라면 필수로 설치 해야 할 플러그인 입니다. 블록 편집기 는 사용해보진 않았지만 블록 편집기 에서도 확장 기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고급 편집기 도구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글쓰기 에서 보다 많은 기능들을 제공해 줍니다. 예를 들면 네이버 글 에디터의 수많은 기능들은 워드프레스 글쓰기엔 제공되지 않는데요. 그런 추가 기능들(들여쓰기 강조하기 등)을 추가 해 주는 플러그인 입니다.
단순히 글만 쓴다면 불필요한 플러그인 이지만 좀 더 편한 글쓰기를 위해선 필수인 플러그인 이니 미리 설치해 활성화 해놓는게 좋습니다.
3. 젯팩 (부스트)
블로그 Sitemap 을 좀 더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플러그인 입니다. 원래는 유료 플러그인이지만 무료기능만 사용해도 충분히 좋은 플러그인 이고 사이트맵 설정은 물론 트래픽이나 SNS 글보내기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플러그인 입니다.
현재 내 블로그 사이트 상태도 클릭 몇 번으로 체크가 가능하고 추가 플러그인인 Boost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사이트 로딩 속도 및 이미지 지연 까지 한눈에 확인이 가능한 플러그인 입니다.
한글로 검색하면 목록에 안뜰수도 있으니 설치 할땐 꼭 Jetpack 으로 검색해야 됩니다.
4. 구글 사이트킷 (구글 서치 콘솔 자동연결)
이 플러그인도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필수 플러그인 입니다. 이전 티스토리나 네이버는 단순히 블로그 개설만 해도 네이버나 다음같은 검색 엔진에 자동으로 블로그가 등록되지만 워드프레스는 이 작업을 수동으로 해줘야 합니다.
원래는 일일이 구글 서치 콘솔에 홈페이지 등록하고 글 하나 하나 수동으로 색인을 해줘야 하지만 구글 사이드킷을 설치하면 이런 작업을 어느 정도 자동화 해주고 구글 애널릭티스트4 설정도 자동으로 연동 시켜 주는 필수 플러그인 입니다.
클릭 몇번에 내 블로그를 구글 검색에 등록할 수 있는데 굳이 수동으로 할 필요는 없겠죠?
발견된 문제점
구글 사이트킷을 이용해 블로그를 등록하면 자동으로 색인은 잘해가지만 실제 색인 생성이 안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는 URL 주소를 다시 색인 요청하면 해결 됩니다.
5. GenerateBlocks
제 블로그는 GeneratePress 테마 기반으로 만들어진 속도 최적화 블로그 입니다. 아직 자세한 사용법은 몰라 일단 GeneratePress 테마를 사용하는 유저는 필수 설치 플러그인이라고 해서 설치만 해두고 있는 상태 입니다.
6. Rank Math
구글SEO에 최적화된 글을 작성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가이드 역할을 해주는 플러그인 입니다. 해당 기능 외에 수많은 기능이 있는데 아직 워드프레스 블로그 1개월 차에겐 조금 벅찬 플러그인이네요.
구글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글을 작성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자동 이미지 ALT태그 기능등 많은 기능들이 있는데 일단 무료 기능만 해도 꽤 방대하기에 계속 공부해가며 배워야 하는 플러그인 입니다.
하지만 검색 상위 노출을 위해선 필수로 설치해야 할 플러그인 입니다. 꼭 설치하셔야 되요!
비슷한 플러그인으로는 Yoast SEO 라는 플러그인이 있는데 랭크 마스가 한글화도 잘 되어있고 무료 확장기능도 훨씬 많은거 같아 저라면 Rank Math 를 추천드립니다.
7. PostX
이 플러그인은 뭔가 밋밋한 블로그 초기 페이지를 꾸며줄 수 있는 애드온 입니다. 기본적으로 유로플러그인 이지만 초기 페이지 1페이지 한정 무료로 꾸밀수 있고 제 블로그 주소인 wildgrapes.kr 로 들어와 보면 PostX로 만들어진 초기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근데 막상 해놓고 나서 생각해보니 초기 글이 없을땐 딱히 필요가 없는 것 같긴 합니다. 오히려 애드센스 승인에 감점 요인이 될 수도 있겠네요. (페이지 색인 문제)
여기까지가 제 워드프레스 블로그 플러그인 중 필수로 설치 해야 되었던 플러그인 입니다. 7개나 되네요. 그럼 지금부터는 편의상 설치한 추가 플러그인 소개도 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추가 플러그인 목록
1. File Renaming on upload
미디어 파일을 업로드 할 때 파일이름을 원본 파일 이름이 아닌 블로그 주소나 타이틀 업로드 날짜 등으로 바꿔주는 플러그인 입니다.
ALT 태그 설정을 위해 설치한 플러그인이고 파일 이름이나마 본문 내용과 연관이 있게 만들어주기 위해 설치한 플러그인 인데 사실 설치 할 필요는 크게 없습니다.
원본 파일이름을 일일이 바꾸기 귀찮아서 설치한게 가장 큰 이유거든요.
2. 쉬운 목차
구글 SEO방식의 글 작성시 꽤 중요한게 H태그(헤딩태그) 입니다. 이 해딩 태그를 따로 만들어주지 않아도 본문 상단에 자동으로 목차로 만들어주는 플러그인 입니다.
사실 이 플러그인은 제 기준에선 필수 플러그인 같은데 아직 저도 구글SEO 방식이 서툴러서 아무튼 이렇게 하는게 조금이나마 구글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글이라고 해서 설치 했습니다.
힘들게 작성한 글이 검색 엔진이 싫어하는 글이 되면 안되니깐요.
3. Visual Link Preview
이 플러그인은 볼품없는 워드프레스의 내 외부 링크를 네이버 링크처럼 만들기 위해 설치한 플러그인 입니다.
설정이 귀찮긴 하지만 한번 설정해 놓으면 네이버 링크 불러오기 까진 아니여도 티스토리 연관글 불러오기 정도로 세팅할 수 있는 플러그인 입니다. 아직까진 글 위주의 포스팅만 하고 있어 크게 사용하진 않고 있지만 추후 활용도가 매우 높을 것 같은 플러그인 입니다.
4. SSL Insecure Content Fixer
제 워드프레스는 제 개인 나스에 웹호스팅이 되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플러그인을 설치할 때 일일이 FTP 주소 및 아이디 비번을 입력해 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 이 플러그인으로 해결 했습니다.
아마 유료 웹 호스팅 서비스에선 필요 없는 플러그인 일 겁니다.
5.AD Inserter
이 플러그인도 워드프레스 블로그 필수 플러그인 같긴 하나 아직 사용 할 일이 없어 일단 추가 플러그인으로 분류 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승인을 위해 꼭 필요한 플러그인이고 이 플러그인 하나로 ADs.txt 설정 및 승인 후 블로그 광고 게재 위치 선정을 위해 필수인 플러그인 입니다. 현재 ADs.txt 문제 때문에 활성화는 해놓은 상태이지만 아직 애드센스 승인 전이라 딱히 사용할 일은 없는 플러그인 입니다.
글을 마치며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은 위에 소개해 드린 플러그인 말고도 수많은 플러그인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정말 좋은 기능을 가진 플러그인들은 대부분 유료 플러그인이죠.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겁먹을 필요는 없을 거 같습니다. 대부분 유료 플러그인도 맛보기 기능들은 무료로 제공 합니다. 나중에 블로그 규모가 커져서 많은 분들이 찾아와 주신다면 저도 아마 유료 기능들을 하나씩 열어갈 거 같긴 하지만 아직은 무료 플러그인으로만으로도 충분한 것 같네요.
전 개인적으로 웹호스팅 비용이라도 아껴 보고자 조금 더 복잡한 세팅 방법으로 접근해서 그런지 블로그 세팅 시간이 5일 정도 꽤 오래 걸렸던 것 같네요.
아마 이 문제는 유료 호스팅 서버를 이용하시면 크게 문제가 될거 같진 않습니다. 전 어차피 놀면서 전기나 먹고 있는 제 나스에 일 좀 더 하라고 시킬 뿐이거든요.
오늘은 워드프레스 블로그 초기 셋팅시 필수로 설치해야 될 플러그인과 제가 필요에 의해 추가로 설치한 플러그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최대한 로딩속도가 빠르게 세팅하다 보니 뭔가 블로그가 휑한 느낌이 없지 않아 있지만 글 쓰는데에는 이만한 게 또 없더라고요. 플러그인을 많이 설치한다고 해서 꼭 최적화가 되는거라는 보장도 없고요.
워드프레스를 아직 설치하지 않으셨더라도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사이트를 통해 제공되는 플러그인을 미리 확인할 수도 있으니 설치 전 궁금하시다면 한번쯤 둘러보시는것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