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승인거절 5회차, 드디어 올게 와버린 특이점

블로그를 개설한지 어느덧 두달이 넘어가는 시점에 애드센스 승인을 벌써 5번째 떨어지고 있습니다. 짧다면 짧은 기간이지만 두 달 동안 언 40개가 넘는 글을 써왔는데 결국 올게 와 버렸습니다.

애드센스 사이트 검토 요청 초과

제게도 이런 날이 올거라고는 상상도 못했습니다. 그동안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한 애드센스 승인은 쉽게 받아 왔기 때문에 더욱 당혹스럽네요.
애드센스 정책 위반 가치가 없는 콘텐츠로 승인 거절그도 그럴게 원래 애드센스 승인 거절을 당하더라도 그냥 계속 블로그 글 열심히 업로드 하고 추가 검토 요청을 하다보면 티스토리 블로그 기준 왠만해선 승인이 다 되는데 이상하게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승인이 나질 않습니다.

승인이 나지 않는 이유가 뭘까?

이번 승인 거절 사유도 가치가 별로 없는 컨텐츠 라는 이유로 승인거절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상한 점이 있습니다. 승인 기준이 과거와 달라졌다 라고 해도 40개가 넘는 글자수 1000자 이상 글이 있는데도 그냥 계속 가치가 없는 컨텐츠 라고 거절이 되어 버리네요.

이미 발행한 글 중엔 이미 구글 검색 상위 노출이 되어 있는 글도 있고 나름 어느정도 정보성을 갖췄다고 생각했는데 아닌가 봅니다.

혹시 글이 문제가 아니라 다른게 문제?

이게 사실 제일 의심이 됩니다. 솔직히 4차 검토 요청 때만 해도 그냥 내 컨텐츠가 부족하구나 더 열심히 글을 써야 겠다 이런 생각이었는데 5차 거절과 동시에 검토 요청 제한까지 받아 버린 건 큰일 입니다.

구글의 입장에선 제 블로그가 전혀 개선되지 않고 있는데 계속 반복 적인 승인 요청만 하니 아예 검토 요청을 못하게 막아 버린 것입니다.

그동안 꾸준히 추가 검토 요청을 하면서 계속 글을 늘려 나가는 중이었는데 검토 요청 자체를 블럭 당하니 뒷통수를 한대 맞은 기분 일까요?

티스토리랑은 다른가?

티스토리 블로그는 굳이 전문적인 지식이 아니라도 제 경험이 기반이 된 글들을 쌓아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승인이 되는 방식 이었습니다.

그렇게 이미 여러개의 티스토리 블로그 승인도 받아 왔고 아직 잘 운영 중인데요.

단순히 이번 자체광고 사태 때문에 저도 더 이상은 보고만 있을 수 없어 워드프레스 블로그 기반으로 옮기려고 하는 것 뿐인데 문제는 티스토리에서 써왔던 승인 방식이 워드프레스에선 안되는거 같습니다.

플러그인 문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처음 개설하면서 나름 열심히 공부해서 구축 했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할 때보다 더 좋게 운영 할 자신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욕심이 과 한건가 자꾸 초기 셋팅해 두었던 플러그인이 충돌 문제가 생기고 급기야 사이트맵이 깨지는 현상도 현재 진형중 인데요.

사실 이게 문제가 아닐까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반복 적인 거절을 받다 보면 어느정도 애드고시에 맞는 글 작성을 위해 더 노력을 하게되고 기존 발행 된 글들도 다시 한번씩 수정 하던지 아니면 글을 아예 내리던지 해야 되거든요.

근데 막상 기존 글들을 수정하다 보니 내가 넣지도 않는 html 코드들이 조금씩 보이더군요. 아마 이게 플러그인에서 자동으로 넣어주는 기능 같긴 한데 이게 승인 후 글쓰기엔 도움이 될지 몰라도 승인 전 심사를 받아야 하는 글에겐 쥐약 입니다.

‘이전에도 언급했지만 구글은 무분별한 코드 남발을 싫어합니다’

일단 다 빼자.

일단 기본적인 글쓰기를 제외한 모든 글 도우미 플러그인을 껐습니다.

기존에 글 도우미가 제시 했던 가이드라인도 다 지웠고요. 그냥 순수하게 검색 봇이 내 글을 크롤링 해 갈 수 있게 모든걸 최소화 해봤습니다.

이미 발행된 글도 모두 수정 했습니다. 그런데 검토 요청 제한에 걸려버려서 추가 검토요청을 못하고 있네요. 이렇게 수정 했는데도 추가 검토 요청 제한에 걸려 버리면 블로그를 다시 만들어야 하나? 갈피가 잡히질 않는 것 같네요.

참 살다 살다 제가 이런 주제로 글을 쓸 거라 곤 상상도 못했습니다.

제가 애드센스를 너무 쉽게 본 것 같아요.

앞으로의 블로그 계획

일단 승인 전 까지는 모든 편의 기능 플러그인을 제외 하고 글을 써야 겠습니다. 사실 그냥 이렇게 하면 좋다 해서 가이드 라인에 맞춘 것 뿐인데 이게 오히려 지금 더 독이 되고 있는 것 같거든요.

만약 이렇게 까지 했는데도 단순 승인 거절이 아닌 추가 검토 요청 제한이 또 걸리게 된다면 아마도 이 블로그는 폭파 시켜야 될 수도 있겠네요.

사실 이미 티스토리 자체광고는 거의 90% 정도 해결된 상황이라 딱히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 해야할 이유가 사라지기도 했지만 또 언제 우리의 카카오가 통수를 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워드프레스를 운영 하려고 하는 것인데 이게 생각지도 못한 변수가 생겨 버렸네요.

그러고보면 참 애드고시라는게 정답이 없는 것 같습니다. SEO최적화에 맞춘 글작성도 해봤고 글 하나당 글자수 1000개 이상(실제론 1500~2500사이) 40개가 넘는 글을 썼는데 이런 결과가 나와버리니 당혹스럽네요.

그래도 포기하지 않을겁니다. 언젠간 이 블로그가 제 메인 블로그가 될 수도 있는 것이고 너무 앞만 보지 않고 열심히 해 봐야 겠습니다.

어떤 분은 포스팅 200개 이상 쓰고도 1년 5개월 동안 애드센스 승인을 못받은 분도 있다고 본 것 같은데 제발 전 아니길 빌어 보겠습니다.

Leave a Comment